본문 바로가기
월트 디즈니 애니메이션

정글북, 개요 및 요약, 등장인물, 역사

by 감성힐링 블로거 2023. 11. 10.
반응형

월트 디즈니 - 정글북 대표 이미지

정글북 개요 및 요약

모험, 우정, 기억에 남는 캐릭터가 생생하게 살아나는 디즈니 '정글북'의 거칠고 매혹적인 세계로 들어가 보자. 이 고전 애니메이션 영화는 여러 세대에 걸쳐 관객의 마음을 사로잡은 특별한 애니메이션 영화이다. 이 블로그 게시물에서 다음과 같은 내용으로 소개해 보겠다! 정글북의 원작으로 만들어진 러디어드 키플링의 소설은 19번째 디즈니 애니메이션 장편 영화이다. 감독은 볼프강 레이더먼으로 101마리의 달마시안 개와 아리스토캣 등 다수의 디즈니 애니메이션을 연출했다. 사운드트랙에 1964년 영화 메리 포핀스의 음악을 만든 셔먼 형제와 테리 길키슨이 참여했고 The Bare Necessities가 제40회 아카데미 시상식 주제가상 후보로 선정되었다. 월트 디즈니가 마지막으로 제작한 영화이다. 정확히 말하자면 마지막으로 제작에 직접 참여한 영화로, 제작을 허락한 마지막 영화는 아리스토캣이다. '정글북'은 인도 정글에서 늑대들에게 키워진 어린 소년 모글리의 모험을 그리며 이 이야기는 위협적인 호랑이 쉬어 칸(Shere Khan)이 정글 주민들 사이에 존재한다는 이유로 소년의 안전을 방해하면서 시작된다. 현명한 표범의 인도를 받아, 여행을 하는 동안 모글리는 최면에 걸린 뱀 카아부터 루이 왕이 이끄는 장난꾸러기 원숭이까지 다채로운 캐릭터를 만나게 된다. 각 캐릭터는 레이어를 추가한다.

정글북 주요 등장인물

[모글리:Mowgli] 정글북의 주인공. 갓난아기 때 의문의 사고로 부모를 잃고 난파선 파편에 방치됐다가 바기라에게 발견되어, 늑대들에게, 보내져 키워진 인간소년이다. [바기라:Bagheera] 작중 해설자이자 모글리를 처음 발견한 동물로 등장한다. 모글리를 구한 후 락샤와 늑대 무리에게 모글리를 보내주며, 항상 원리원칙을 철저히 중시하며 이성적이고 영리하고 진지한 성격이지만, 동정심이 많고 충성적인 성격이다. [발루:Baloo] 디즈니 애니메이션에선 느긋하고 춤과 노래를 좋아하는 등 진중한 바기라와는 반대의 성격. 모글리가 혼자 앉아 슬퍼할 때 노래를 부르며 첫 등장하며 친구가 되어주는 여유롭고 사랑스러운 곰이다. [쉬어 칸:Shere Khan] 위협적인 호랑이이자 주요 적대자. 인간들을 굉장히 싫어하며, 정확히는 인간이 가지고 있는 총과 불을 두려워하는 것인데 모글리를 해치려는 이유도 커서 어른이 되면 사냥꾼이 될까 두려워서이다. [카아:Kaa] 모글리를 잡으려는 최면 비단뱀. 악역으로 등장하는데, 시종일관 모글리를 삼키려는 동시에 우스꽝스럽게 망가지는 모습을 보여주며 틈만 나면 모글리에게 최면술을 걸어서 잡아먹으려 들기에 기분 나쁜 섬뜩함을 보여주지만 매번 실패하는 모습으로 보는 이들의 배꼽을 잡게끔 한다. [루이:Louie] 스윙과 재즈의 오랑주. 디즈니 애니메이션 정글북의 등장인물로 원숭이들의 무리인 '반다르' 족의 왕이다. 원작에 없는 디즈니 애니메이션의 창작 캐릭터이다. 원숭이들을 부하로 거느리고 있으며 원숭이들의 왕이라고는 하지만 외형을 봐도 알 수 있듯이 원숭이는 아니며 꼬마 정글북에서 언급된 바에 의하면 고릴라라고 한다.

정글북 역사

디즈니 애니메이션 최초로 유색인종이 주인공인 애니메이션 영화다. 작중 언어유희가 많이 나온다. 발루가 부르는 노래 The Bare Necessities는 Bare가 Bear와 발음이 유사함을 노린 말장난이다. 또한 바기라를 비롯한 주변 동물들이 모글리를 "man cub"으로 부르는데, man cub은 직역하면 인간의 자식이라는 뜻이지만 '돈 많은 중년 여성과 데이트하는 어린 남자'를 가리키는 속어로도 쓰인다. 그리고 공교롭게도 이렇게 어린 남자와 데이트하는 늙은 여자를 부르는 속어는 쿠거이다. 모글리의 보호자를 자처하며 함께 다니는 바기라가 흑표라는 점을 생각하면 재미있는 말장난이다. 인간 아기라는 표현은 원작 소설에도 나온다. 척 존스가 저술한 "척 존스의 대화"에 의하면 키플링의 딸은 이 작품이 아버지의 원작을 각색한 것을 굉장히 싫어했다고 한다. 오랑우탄 캐릭터 킹 루이가 아프리카계 미국인에 대한 인종비판적인 묘사라는 데에 있다. 이로 인해 디즈니 플러스에서 영상이 재생되기 전에 10여 초간 작품의 내용에 대한 경고 문구가 나온다. 작중에는 코끼리 대령 하티가 아내에게 여자는 대령이 될 수 없다고 말하는 차별적인 묘사도 나온다. 실제 코끼리는 모계 사회라 수컷은 성장하면 무리에서 나가야 한다. "정글북"은 매혹적인 스토리텔링, 기억에 남는 캐릭터, 시대를 초월한 우정의 메시지, 그리고 자신에게 충실하는 것의 중요성으로 시청자들을 계속해서 매료시키고 있는 디즈니 클래식이다. "The BareNecessities"와 같은 영화의 지속적인 매력과 눈길을 끄는 음악은 이 영화를 필수품으로 만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