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월트 디즈니 애니메이션

이상한 나라의 앨리스, 개요, 등장인물, 역사

by 감성힐링 블로거 2023. 11. 10.
반응형

월트 디즈니 - 이상한 나라의 앨리스

이상한 나라의 앨리스 개요 및 요약

<이상한 나라의 앨리스>는 1865년 영국의 작가 루이스 캐럴(Lewis Carroll)이 응원한 어린이용 판타지 소설로, 1951년 월트 디즈니 애니메이션 스튜디오가 제작한 13번째 장편 애니메이션이다. 감독은 클라이드 제로니미(Clyde Geronimi), 윌프레드 잭슨(Wilfred Jackson), 해밀턴 루스케(Hamilton Luske)가 맡았으며, 올리버 월래스(Oliver Wallace)가 음악을 담당했다. 디즈니 작품들 중에서도 여러 대화와 독특한 성격, 톡톡 튀는 상상력을 통해 아이들과 모두에게 매력적인 세계를 구성한다. 월트 디즈니는 소년 시절에 이미 원작 소설을 읽었는데 이미 원작 소설의 영화를 생각해 뒀지만 이후 포기했다. 그러나 1940년대에 이 아이디어를 다시 끄집어내어 끝끝내 진행시켰다.

이상한 나라의 앨리스 주요 등장인물

<앨리스/주인공> 실존 인물 앨리스 플레전스 리들을 바탕으로 만들어진 캐릭터로 언니가 있다. 그럭저럭 똑똑하고 상상력이 풍부하며 까칠한 성격으로 모험을 거치며 성장해 간다. 또, 혼잣말을 많이 하는데 자신이 두 명인 것처럼 말을 주고받는 놀이를 좋아한다. <체셔 캣> 신비한 힘을 가진 고양이로 자신의 신체를 분리하거나 사라지게 할 수 있다. <흰 토끼> 회중시계를 들고 바삐 뛰어가는 토끼로 앨리스가 뒤따라오다 이상한 나라로 향한다. 흰 토끼가 가지고 다니는 시계는 생일이 아닌 날 선물로 받은 것이라고 한다. <하트 여왕> 선물을 받고 좋아하거나 환호하는 병사들의 반응에 굉장히 기뻐하는 등 다소 친근한 개그 캐릭터로 묘사되긴 하나 걸핏하면 목을 치라고 호통치는 원작의 독선적인 모습 또한 훌륭하게 재현된 캐릭터다.

이상한 나라의 앨리스 역사

디즈니의 수많은 내로라하는 클래식들 중에서도 역대 최고 중 하나라는 평가를 받는 걸작이지만, 지금과 같은 평가와 상업적 이윤을 내기까지는 많은 일들이 있었다. 지금이야 명작이라고 칭송을 받지만 개봉 당시에는 호평받지 못했고, 20년 뒤에야 진정으로 주목을 받게 되었는데 그 계기가 내용이 이상하다 못해 정말 어이가 없을 정도였기 때문이다. 이마저도 '이상한 나라'라는 작품의 배경에 어떻게 보면 너무나도 적합하면서도 잘 어울리는 해프닝이라 오히려 이 작품의 비범함을 더욱 강조하는 요소가 되었다. 처음 공개했을 당시엔 여론의 거센 비판을 받았다. 정확히는 영국 영화계와 문학 비평가들이었지만. 이들은 디즈니가 '위대한 영국 문학'을 미국화시켜 어린애 장난감처럼 만들어놨다며 비판이 거셌다고 한다. 거기다 상당한 노력과 애정을 가지고 진행시킨 작품임에도 성과 역시 기대만큼 뛰어나진 못했다. 300만 달러의 제작비로 약 450만 달러의 흥행 성적에 그쳤다. 결국 이 영화는 월트 디즈니 본인이 살아있는 동안에 다시 재개봉한 일은 없었다. 대신 1954년 ABC 방송국의 디즈니 랜드 TV 시리즈에서 TV 영화처럼 주야장천 1시간짜리 편집본을 틀어주었다고 한다. 그러나 20년쯤 지났을 무렵, 비틀스의 동명의 곡을 바탕으로 영국과 미국이 합동으로 제작에 참여한 조지 더닝의 애니메이션 'Yellow Submarine'의 개봉 이후 잊힌 디즈니의 이상한 나라의 앨리스가 갑자기 대유행의 붐을 타고 재평가되기 시작한다. 1979년엔 영국 재개봉이 결정되었으며, 1981년 다시 한번 더 극장가에서 상영했다. 비평가들도 이번만큼은 만장일치로 시대를 앞서간 걸작이라는 대호평을 보냈다. 디즈니 작품들 중 최초 홈비디오로 출시한 작품들 중 하나인데, 이것마저도 엄청난 성공을 거둔다. 재개봉 당시 실적이 얼마나 잘 나왔는지, 최초 개봉 당시 성적은 그다지 안 좋았으나 현재는 상업적으로 가장 성공한 디즈니 작품들에 끼워줄 수 있을 정도라고 한다. 이상한 나라의 앨리스는 이 애니메이션 이전까지 금발 버전도 있고 흑발 버전도 있는 등 일러스트레이터들마다 달랐지만 이 작품에서 금발에 파랑옷의 앨리스가 큰 인상을 남긴 이후 대다수의 미디어에는 금발로 나온다. 현재는 디즈니 클래식 작품들 중에서도 가히 올타임 레전드, 가장 인기 있는 작품 중 하나로 불리며, 원작 소설의 영상화 작품들 중 최고의 성공작으로 현재까지도 많은 사랑을 받고 있다.